webzine배너 잡지배너 정기구독배너
   
MFG블로그 광고문의
기사제보 미디어킷
개인정보
취급방침
문의사항
회원탈퇴 정기구독신청
서울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3동 206호 ㈜MFG Inc.
Tel (02)3439-0011 Fax (02)3273-0989

Copyright (c) Since 1974~2016
MFG Inc.
All right reserved.

설계 환경 변화, 더 이상 두려워만 하지 마세요
 
더 쉬운 3D 설계를 위해 진화하는 CAD
 
김솔기자 | 2016.07.29 | 2016년 8월호
 
| 전체보기 | 인쇄 | 스크랩
 
고객의 요구사항이 끝없이 늘어나고 있고 제품의 복잡성 역시 함께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더 이상 익숙함을 무기로 2D를 고집할 수없게 되었다. 속도나 수익성이 월등한 3D CAD 환경으로의 전환이 요구되지만, 낯선 것에 대한 두려움까지 막을 수는 없는 일. 이러한 부담을 느끼는 사용자들이 좀 더 쉽게 3D CAD의 문턱을 넘어설 수 있도록 2D 데이터를 3D 모델링으로 쉽게 전환시켜주는 다양한 툴들이 등장했는데, 지멘스PLM소프트웨어의 솔리드엣지(Solid Edge)도 그 중 하나다.
CAD 트렌드 보여주는 버전업
1996년 처음 출시되어 올해로 출시 만 20주년을 맞은 솔리드엣지는 그간 사용자의 불편 사항,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버전업을 지속해 왔다. 지난 7월에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29번째 버전인 솔리드엣지 ST9 출시 기념 세미나를 진행했는데, 이 새로운 버전이 전달하는 메시지는 ‘Expand your horizon(당신의 지평을 넓혀라)’이다. 그간 로컬영역에서만 작업하던 CAD 솔루션을 클라우드 환경 도입, 데이터 관리 솔루션 내장 등의 기능 확대를 통해 더 넓은 영역에서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한다는 이야기다.
 
  지멘스PLM소프트웨어 코리아 한일 대표이사는 “인더스트리 4.0, 스마트팩토리 등 제조업 혁신을 언급하는 키워드가 많이 회자되고 있는데, 지멘스가 추구하는 ‘디지털 엔터프라이즈’는 그 같은 혁신의 움직임을 정조준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우리의 디지털 엔터프라이즈의 기초는 제품 개발 단계에서의 3D 모델링이다. 새롭게 출시된 ST9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이 같은 혁신의 길에 동참할 수있게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동기식 기술’이라는 고유의 형상 기반 모델링 기술을 기반으로 2D 도면을 쉽게 3D 모델로 전환시킬 수 있어 고객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 어내고 있는 솔리드엣지의 ST9 버전에서 강조하는 기능은 크게 3가지다. 클라우드, 모델링, 데이터 관리가 그것이다.
 
 .
클라우드 환경으로 어디서나 자유롭게
기존의 라이센스는 회사 내에서만 사용할 수있었다. 집에서 작업을 하려면 별도의 툴을 활용해야 하는 등 번거로움이 많았다. 하지만 ST9에서는 클라우드 방식의 라이센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로그인만 하면 언제 어디서나 CAD 작업이 가능하다.
 
  데이터 공유가 편리해져 팀이나 현장과 협업도 조금 더 쉬워졌다. ST9은 Dropbox, Microsoft OneDrive, Google Drive와 같은 범용 클라우드 기반 파일 공유 솔루션을 사용하여 설계 데이터를 백업 및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누군가가 작업 내용을 변경하면 자동으로 동기화되어 다른 작업자들이 변경사항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한다. 동기 설계를 하게 되는 경우 에는 한 작업자가 편집하는 동안 다른 곳에 서는 파일이 자동으로 잠기기 때문에 중복 작업 등의 불필요한 공수나 오류를 제거할수 있다.
 
  가장 주목할 것은 신뢰성이다. 기본적으로 클라우드의 전제는 인터넷이지만, ST9을 클라 우드 환경에서 사용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파일이 로컬로 저장되기 때문에 작업 도중에 인터넷이 다운되어도 솔리드엣지는 다운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
모델링 작업, 익숙하고 심플하게
작업자가 더욱 쉽고 편안하게 설계할 수 있는 모델링 기능들을 추가했다. 가장큰 변화는 UI로, Microsoft Window 10와 비슷한 UI를 적용하여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환경을 지원한다. 다중 문서 작업 시에 기존처럼 문서들이 백그라운드에 숨어있는 것이 아니라 탭으로 분리되어 있어 보다 쉽게 작업 전환이 가능한 점이 눈에 띄는 특징이다.
 
  모델 간소화 기능과 복제 기능은 더 빠르고 간단한 모델링 작업을 가능케 하는 주요 기능이다. 대형 어셈블리 조립 시 사소한 형상을 간소화시키면 훨씬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는데, 이런 기능이 진화되어 ST9부터는 파트 단위에서 어셈블리를 간소화할 수 있다. 또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둔화시키는 반복작업을 줄이기 위한 복제 기능이 파트 및 판금 컴포넌트 내 프로파일, 바디와 특징 형상에서 부터 어셈블리 어커런스 및 연결된 관계에 이르기까지 규모에 관계 없이 설계 프로젝트를 가속화 시켜준다고.
 
 .
빌트인 된 데이터관리 솔루션으로 효율성 UP
제품의 복잡성과 비례하여 관리해야 할 데이터도 무지막지하게 늘어난다. 때문에 점점 데이터 관리 솔루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 ST9은 이 데이터 관리 솔루션을 빌트-인 했다. 즉각적인 파일 및 등록정보 검색과 영향 분석을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새로운 설계 관리자 유틸리티를 통해 빠르고 손쉽게 수정 및 배포 관리가 가능하다. 데이터 관리 및 일관성 유지 기능도 대폭 개선되었으며, 지멘스PLM소프트웨어의 디지털 수명주기 관리 소프트웨어인 Teamcenter와의 연동도 더욱 타이트해졌다.
 
 .

 
TAG :  3D설계  지멘스  CAD  ST9
 
 
QUESTION (0)         목록보기 | 맨위로
 
Question 본 기사 내용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적어주시면 확인 후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마이페이지 또는 이메일로 답변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